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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1장.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통체

"객체지향이란 실세계를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패러다임" 

이런 식의 설명이 설명하고자 하는 핵심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현실 속에서 존재하는 사물을 최대한 유사하게 모방해 소프트웨어는 실세계의 투영이며, 객체란 현실 세계의 존재하는 사물에 대한 추상화라는 것이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객체에 직접적으로 대응되는 실세계의 사물을 발견할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화재를 막는 방화벽과 네트워크의 방화벽을 비교한다면 대략적인 의미를 파악했을것이다.

 

객체지향의 목표는 실세계를 모방하는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객체지향을 실계의 모방이라고 설명하는 이유는 객체지향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실무적 관적에서는 부적합하지만 객체지향이라는 용어에 담긴 기본 사상을 이해하고 학습하는데는 매우 효과적이다.

 

협력

협력은 요청과 응답으로 이뤄져있다.

협력이라 함은 거대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만든다.

협력의 성공은 특정한 역할을 맡은 각 개인이 얼마나 요청을 성실히 이행하는가에 달려있다. (역할과 책임)

=> 객체들은 요청을 주고 응답을 받는 협력관계이다. 이러한 작은 협력관계는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건 각 객체가 맡은 역할과 책임을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역할과 책임

카페테리아에서 손님이 주문한 커피를 제조하기 위해 캐시어와 바리스타가 협력하는 과정 속에는 '손님', '캐시어', '바리스타' 라는 역할이 존재한다. 역할에는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한다. ex) 바리스타는 커피를 만들 책임이 있다.

역할과 책임은 협력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다. => 요청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주어야하기 때문에..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며 협력하는 객체들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은 더 작은 책임으로 분할되고 책임은 적절한 역할 수행할 수 있는 객체에 의해 수행된다. 객체는 자신의 책임을 수행하는 도중에 다른 객체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시스템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객체로 분할되고 시스템의 기능은 객체 간의 연쇄적인 요청과 응답의 흐름으로 구성된 협력으로 구현된다.

협력속에 사는객체

실제 어플리케이션의 협력에 주체는 객체이다. 어쨌든 객체지향을 객체지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패러다임의 중심에 객체가 있기 때문이다.

객체지향 어플리케이션의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것이 협력이라면 협력이 얼마나 조화를 이루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객체다 결국 협력의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객체의 품질이다.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흔히 객체를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을 함께 지닌 실체라고 정의한다. 객체가 협력에 참ㅇ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한다면 그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상태도 함께 지니고 있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의 자율성은 객체의 내부와 외부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으로부터 나온다. 객체의 사적인 부분은 객체 스스로 관리하고 외부에서 일체 간선할 수 없도록 차단해야 하며, 객체의 외부에서는 접근이 허락된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해야한다.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What)' 을  수행하는지 알 수 있지만, '어떻게(How)'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과거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은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엄격하게 구분한다. 이에 반해 객체지향에서는 데이터와 프로세스를 객체라는 하나의 틀 안에 함께 묶어 놓음으로써 객체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는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협력과 메시지

객체들의 의사소통을 '메시지'라고 한다.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요청하는 것을 메시지를 전송한다고 말하고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을 받는 것을 메시지를 수신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객체지향의 세계에서 협력은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와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 사이의 관계로 구성된다.

메서드와 자율성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메서드라고 부른다.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 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프로그래밍 어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분 짓는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다. 이것은 프로시저 호출에 대한 실행 코드를 컴파일 시간에 결정하는 절차적인 언어와 확연히 구분되는 특징이다. 

 

메시지와 메서드의 분리는 객체의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들 간의 자율성을 증진시킨다.

커피는 주문하는 협력 과정에서 커피 제조를 요청 받은 바리스타는 커피 머신을 이용해 커피를 제조할 수 있지만 커피머신을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만으로 커피를 제조할 수 도 있다. 객체지향의 개념에 비유하면 바리스타로 전달된 커피 제조 요청이 메시지이고 커피를 제조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메서드다.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 표현하는 메시지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를 분리하는 것을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메커니즘이다. 이것은 캡슐화라는 개념도 관련돼 있다.

객체를 지향하라

클래스의 구조와 메서드가 아니라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라.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 것이지 클래스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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